테슬라가 파나소닉에서 배터리를 공급받지, 몇년전에 파나소닉에 배터리 공장 증설해달라 했고
아마 증설했을거야
테슬라에는 원통형 전지가 들어가... 흔히 18650 이라고 부르는건데,
굵기가 18mm
길이가 65mm
아마 일상에서 많이 볼 수 있을거야. LED 후레쉬에 많이 쓰이거든
저쪽 업계에서 테슬라가 18650 배터리로 전기차를 만든다고 했을 때 "미쳤구나" 했었지
보통의 경우는 게이들이 쓰는 겔럭시 같은데 쓰이는 납작한 배터리 (파우치 타입)을 쓰는게
정설처럼 여겨졌었는데... 그야 말로 미친거지 싶었지
파우치 타입 배터리는 A4 용지를 포개듯 한장 한장 적층해서 만드는데
원통형은 그냥 둘둘 감아서 만들어
당연히 생산비에서 원통형이 유리하겠지
테슬라가 원통 전지를 쓴 배터리 팩 사진을 보면 좀 무식하다 싶을 정도인데...
저게 사실 하부에 차 전체에 깔려있다고 보면되, 두께는 십몇센티 정도 되었던 거 같고
존나 무거운데,
테슬라는 저 배터리 팩이 차체에 결합될 때, 아주 간단하게 볼트 몇개 풀면 빠지도록 했어
겔럭시 폰에서 배터리 바꿀 때처럼, 차 하부에서 배터리 교체식으로 하겠다는 복안이
깔려있었던거지
배터리가 수천개 쓰여... 내 기억에는 3000개는 넘었고, 5천개쯤라고 했던 거 같다.
아마 용량별로 갯수가 다를거야
그 많은 배터리로 팩을 만들었는디... 그 중에 불량이 생기거나, 문제가 생기면 어쩌겠노?
과충전으로 터져 버리던지... 여하튼 여러가지 경우가 있겠지
배터리 팩 전체가 노짱따라가는 경우도 생길거야...
사진에서 가느다란 와이어가 연결된 거 보이지, 저게 일종의 퓨즈 역활을 하는데...
어떤 문제가 생기면 끊어지는 구조야... 알루미늄으로 되어있지
노짱 따라간 배터리 하나만 연결이 끊어지는 구조로 되어있어
앞에서 18650 규격의 배터리라고 했고, 파나소닉에 납품한다고 했지?
그렇다고 인터넷에서 파는 것과 같은 배터리 일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마
내부 구조는 일반 것과 좀 다르고, 방열이나 전기를 잘 뽑아쓰도록 약간 변형한 것이니까
배터리 냉각이 수냉이었는지, 공냉이었는지... 지금 기억이 정확치 않아
나중에 기억나면 자세히 써볼게
자동차 회사들은 사실상 장치 산업에 속해...
설비로 밀어붙이는 사업이지...정확히 말하면 설비 없이는 명함도 못내미는 그런 업종인데
특히, 엔진 변속기 개발은 돈이 수천억 이상 쓰이고, 실패할 가능성도 많아서 엄두를 못내는데
그래서 그 설비와 협력업체를 발판으로 사업력을 유지하고 있지
미국 빅3, 한국 현기차, 일본 회사들, 유럽 폭도바겐 벤츠 비엠 같은 애들 말이야
테슬라 같은 전기차는 그것에 비해서 간단하지, 테슬라가 처음 나왔을 때, 자동차 회사들은
신경도 안썼어... 저러다 망하겠지...
내가 보기에 테슬라는 성공해왔고, 앞으로 성공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회사야
유심히 봐야할 부분이 많은 회사야
테슬라를 몇차례 직접 만져본 느낌을 한마디로 쓴다면...
"아직은 좀 이상한 부분도 있는데...매우 유연한 사고방식으로 만든 자동차"
기존 자동차 회사들이 관료화된 조직에서 정신 좀 차려야할 여러가지가 차에 숨어있는 거 같아...
얼마전에 i3 전기차를 타봤는데...ㅎㅎ
감동적이더라... 시발 그놈의 주행거리가 조루인 것 빼면... 마트나 가까운 출퇴근에는 유용할거 같다.
테슬라는 모델 S는 실제차를 구경만 했는데 (주행을 못해봤으니 시승이라고 보긴 어렵고)
매우 고급스럽고, 매우 잘 만들어졌어, 아마 게이들도 직접 보면 맘에 들거야
시간 될 때, 자세히 써볼 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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